로그인정보 입력 영역

내서재

더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전자책

  • 다운로드
  • 뷰어사용안내
  • 자료대출안내

새로나온 책

더보기

공지사항

더보기

컨텐츠상세보기

읽었다는 착각 - 어른들을 위한 문해력 수업 (커버이미지)
알라딘
읽었다는 착각 - 어른들을 위한 문해력 수업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조병영, 이형래, 조재윤, 유상희, 이세형, 나태영, 이채윤 (지은이) 
  • 출판사EBS BOOKS 
  • 출판일2022-11-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문해력의 쓸모와 어른의 자격
OECD에서는 2012년 국제성인역량평가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해력과 임금의 관계를 조사한 보고서에 의하면, 동일한 교육 수준이라도 문해 수준에 따라 직장인들의 임금 차이가 많게는 2~2.5배까지 났다. 2008년 덴마크에서 한 조사에 따르면, 문해력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직장인이 그렇지 않은 이에 비해서 실업 위험성이 12% 정도 낮았다고 한다. 하지만 텍스트를 읽고 쓰고 활용하는 능력은 취업, 연봉, 승진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문해력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건강한 시민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문해력의 ‘공동체적’ 본질이다. 우리 각자가 ‘텍스트를 읽고 쓰는 일의 과정과 결과’가 크고 작은 사회적 쟁점과 문제에 관한 대중적 의사 결정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다. 맥락에 대한 오독과 오판, 허위 정보와 가짜 뉴스 등을 판별해 내지 못한 채 내린 결정은 때로 한 개인이 아니라 한 사회 전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제대로 된 문해력을 갖춘 사람들은 스스로 읽고 쓰는 방식을 분석하고 성찰한다. 수많은 형태의 텍스트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기꺼이 수정하고 다듬는 일에 부지런하다. 그래서 문해력을 갖췄다는 말은 텍스트를 읽고 쓰면서 합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할 줄 아는’ 어른, 이해와 공감을 실천하며 ‘살아갈 수 있는’ 어른, 그래서 지구라는 공동체의 ‘시민다운’ 어른이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

읽어서 지키는 나의 권리

우리는 ‘읽지 않아서’ 당연히 누려야 할 것을 누리지 못하고, 때로는 뜻하지 않은 억울한 일을 당한다. 또 세상에는 ‘설마 이런 일이 있겠어?’ 하는 일들이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우리는 거의 매일 일상에서 각종 청구서, 주택계약서, 근로계약서, 보험 및 상품 구매 관련 약관, 법 문서, 뉴스, 업무 및 광고 메일, 공공기관의 각종 지원 안내 공고 등 수많은 ‘텍스트’를 마주한다. 우리는 이들 텍스트를 얼마나 읽고 있을까? 이것들을 읽는 일이 나의 이익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을까? 이들 텍스트는 대체로 그 형식은 까다롭고, 거기에 담긴 텍스트는 난해하며 낯선 용어로 가득 차 있어 사람들의 접근을 가로막는다. 이 책은 그러한 문서들의 개별적 특징과 그것들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읽기 위한 각각의 전략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퀴즈를 통해 확인해 본다.

숨겨진 의도를 판단하는 힘 키우기

문해력은 의식적 행위이다. 나의 사고와 판단이 필요한 적극적 행위이다. 수동적으로 그저 보고, 듣고, 글자를 읽는 것만으로는 길러지지 않는다. 텍스트를 마주했을 때, 그 드러난 것 뒤에 가려진 의도와 편향성, 그것이 등장한 맥락, 작성자의 전제와 나의 전제의 차이, 그리고 그 근거 등을 찾는 나의 적극적 행위가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는다. 감춰진 것들에 대해 질문하고 다른 관점을 비교해 보며, 근거를 찾는 연습을 꾸준히 할 때 가능하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사실과 가짜 뉴스, 허위 정보, 유해 정보를 구분하고, 광고와 기사를 구분하며, ‘좋아요’와 ‘조회수’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힘을 키울 수 있다. 숫자에 대한 맹목적 믿음에서 벗어나 맥락과 숫자 뒤에 감춰진 의도를 파악할 때, 우리는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잘 읽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읽기 전략

잘 읽는 법에 정답은 없다. 그럼에도 만병통치약은 없지만, 아픈 사람(부진한 독자)의 열을 내리고(글 읽기의 어려움을 줄여 주고) 기운을 북돋는(글 이해에 도움을 주는) 보편적 읽기 전략은 있다. 『읽었다는 착각』은 ‘잘 읽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7가지의 보편적인 전략과 더불어, 일상의 구체적인 읽기 사례를 예로 들어 개별적 텍스트의 효과적인 읽기 전략을 제시한다. 업무 메일의 읽기와 쓰기, 생활 속 통계 자료, 온라인 기사와 SNS 게시글 등 온라인 자료, 사회적 논쟁을 부른 이슈, 주택임대차 계약서․근로계약서 등 계약서와 상품 구매 약관, 도로교통법 등 생활과 관련된 법 문서 등을 대상으로 이들 문서의 특징, 알아야 할 용어부터 각각의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빠지기 쉬운 함정, 읽기를 통해 나의 권리를 지키고 의무를 수행하는 방법 등을 살펴본다.

저자소개

리터러시 연구소 공감과 동행 소장
중고등학생들의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고자 연구하며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대학원 교과교육과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 연구원으로 참여하였으며,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등에서 학생들을 지도하였다. EBS 〈당신의 문해력〉(2021)의 성인 문해력 테스트를 출제하였으며, 『훈련도감 문학/비문학』(쏠티북스), 『생각독해』(디딤돌), 『문학 필수개념 독해 연습』(메가북스) 등 다양한 중고등학생용 학습 도서를 집필하였다.

목차

책머리에



Introduction_읽지 못하는 어른들의 시대

나의 문해력 향상 전략

문해력의 쓸모_문해력이 좋으면 ‘좋은 어른’이 될 수 있을까?

의심과 질문_지금 우리는 제대로 읽고 있을까?

의식과 성찰_그래서 어떻게 읽어야 할까?



Chapter 01_업무 메일 읽기

마주하지 않은 대화

소통의 기본_업무보다 사람

비대면 대화의 기술_‘답메일’을 쓰기 전 먼저 할 일은?

소소한 메일 작성법_내겐 너무 어려운 첫인사



Chapter 02_생활 속 통계 읽기

숫자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법

백분율 제대로 읽기_철수와 영희는 왜 먹지도 않을 소금물을 섞는 걸까?

백분율의 응용_백분율만으로는 부족해!

직감과 확률_MBTI가 같은 사람을 만나다니, 이것은 운명일까?

평균값의 이면_주가지수는 상승하는데 왜 내 주식은 떨어질까?

표본조사 결과의 의미_대선 후보 여론조사 과연 얼마나 믿을 수 있을까?



Chapter 03_온라인 읽기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온라인 자료 평가하기_누가, 어떤 근거로, 왜 만들었을까?

가짜 뉴스 판별법_인포데믹 세상에서 살아남기



Chapter 04_논쟁 읽기

화내지 않고 몰입하다

다툼의 시작_당연한 걸 두고 왜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는 걸까?

다른 전제_맞는 말인데, 왜 화가 날까?

전제를 찾는 방법_당신은 왜 글을 못 쓴다고 생각하는가?

각자의 전제 확인하기_세상에 당연한 건 없다



Chapter 05_계약서 읽기

문서로 지키는 권리와 의무

계약과 계약서_그 옛날 수메르인은 왜 계약서를 썼을까?

온라인 전자상거래 약관 읽기_아무튼 동의한 계약서?

주택 임대차 계약서 읽기_읽어서 지키는 주거의 편의

근로계약서 읽기_읽어서 지키는 노동의 가치



Chapter 06_법 문서 읽기

법으로 살아가는 법

도로교통법 읽기_녹색등이 깜박일 때 건너가도 될까?

법의 구조, 문장의 구조_어려운 법, 어떻게 읽을까?

생활과 법_주운 물건을 가진 것뿐인데 횡령이라고요?

시민의 의무와 권리_법 읽기가 미래를 구한다



부록

성인 문해력 검사 (가)형: 의미 추론

성인 문해력 검사 (나)형: 생활문 이해 및 활용

성인 문해력 검사 (다)형: 온라인 생존 문해력 테스트

정답 및 해설 모음



주석

한줄 서평